* 문의: 교육혁신팀(032-835-9593)
1. 관련: 교육혁신과-210호(2025. 9. 10.)
2. 교육혁신과에서는 교수자 본인의 강의 방식과 교육 효과에 대해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교원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가. 신청 기간 : 2025. 9. 15.(월) ~ 2025. 9. 26.(금)까지
나. 신청 대상 및 방법
1) 대 상 : 전체 교원 (전임, 비전임)
2) 의무대상 : 신규 전임교원(임용 2년 이내), 강의평가 점수 3.5점 미만 교원
※ 의무 대상자는 웹메일로 개별 안내 예정
3) 신청방법 : 포털 > 바로가기-05교육혁신원 > 교수지원 > 강의모니터링 하단 > 신청하기
바로가기 ← 클릭시 연결 (계정 연동을 위해 포털 로그인 후 접속 필수)
다. 강의 모니터링 참여 유형
구분 |
[유형1] 일반 모니터링 (자가진단) |
[유형2] 온라인 보고서 수업 컨설팅 |
[유형3] 온라인 면대면 수업 컨설팅 |
개요 |
교수자 본인이 수업 영상을 시청하고 교수역량진단을 통해 스스로 강의 분석 및 진단
※ 교수법 특강 1 강좌 필수 참여 |
컨설턴트가 수업 영상, 학생 설문지 및 교수역량진단 결과를 분석하고 진단하여 수업 운영 개선 방안에 관한 컨설팅 보고서를 통해 교수자의 수업 개선 |
컨설턴트가 수업 영상, 학생 설문지 및 교수역량진단 결과를 분석하고 진단하여 수업 운영 개선 방안에 관한 온라인 실시간 면대면(1:1) 컨설팅 진행 |
추천 대상 |
본인의 강의를 스스로 진단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교원 |
본인의 강의에 대한 컨설턴트의 분석과 의견을 듣고 수업을 개선하고자 하는 교원 |
|
모니 터링 대상 |
최소 40분 이상의 수업 영상 (교수자가 스스로 촬영한 수업용 영상 또는 실시간 비대면 수업 녹화본도 가능) |
※ [유형2], [유형3]의 컨설턴트 컨설팅은 예산 범위 내 선착순 지원
라. 향후 일정
주 체 |
내 용 |
일 정 |
교원 |
신청 |
~ 9. 26.(금) |
교원 또는 교육혁신과 |
수업 영상 촬영 (40분 이상) |
~ 10. 31.(금)까지 |
교육혁신과 |
수강 학생 대상 설문 진행 |
중간 강의설문 기간 |
[유형1] 참여 교원 |
영상 확인 후 자가 진단 |
~ 11. 14.(금)까지 |
[유형2] 참여 교원 |
전문가 수업 분석 후 결과 송부 |
~ 11. 21.(금)까지 |
[유형3] 참여 교원 |
온라인 1:1 컨설팅 후 결과 송부 |
|
[유형2], [유형3] 참여 교원 |
만족도 조사 참여 |
~ 12. 5.(금)까지 |
※ [유형1] 참여 교원은 교수법 특강 1강좌 이상 의무 참여 (상세 내용 추후 안내)
마. 수업 영상 촬영
1) 대면수업 : 교육혁신과에서 촬영 지원
※ 단, 교수자가 셀프 촬영을 원할 시 셀프 촬영 가능하며(휴대폰 촬영 가능), 교육혁신과에서 촬영 장비 대여 가능
2) 비대면수업 : 줌(ZOOM) 녹화영상 혹은 강의 콘텐츠 제출 (담당자 이메일 shinmc@inu.ac.kr)
3) 촬영일정 : 2025. 10. 31.(금)까지 (수업 40분 이상 촬영분)
바. 참여혜택 : 교수업적평가 교육영역 가점 1점 부여
※ 유형1 참여자는 교수법 특강을 수강해야 하며, 가점은 강의 모니터링 1점만 부여. 단, 교수법 특강 1개 강의 초과 실적은 가점 부여
- 예시1) 유형1 참여 및 해당 학기 교수법 특강 1개 수강 : 1점 인정
- 예시2) 유형1 참여 및 해당 학기 교수법 특강 2개 수강 : 2점 인정
붙임 강의 모니터링 신청방법 안내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