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본 전공은 영어교육의 심층적 이론 연구와 혁신적 교수 방법 개발을 핵심 목표로 삼는다. 본 전공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테크놀러지와 영어교육의 통합을 추구한다. 또한, 국제적인 영어교육 트렌드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교수명단
성명 | 직위 | 학위명칭 | 전공분야 |
---|---|---|---|
유혜배 | 교수 | 언어학박사(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1993) | 영어음운ㆍ음성학 |
김정태 | 교수 | 언어학박사(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00) | 응용언어학, 영어교육, 구문,통사습득론 |
이용화 | 교수 | 영문학박사(The Ohio State University 2009) | 미국문학, 자유학예 |
전신화 | 부교수 | 영문학박사(Texas A&M University 2012) | 영미문학 |
윤소연 | 부교수 | 언어학박사(Rice University 2012) | 인지언어학 |
황승현 | 부교수 | 연극학박사(The Ohio State University 2014) | 영미드라마, 공연, 각색 |
하인혜 | 부교수 | 영문학박사(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016) | 영미문학 및 비교문학 |
정채관 | 부교수 | 교육학박사(University of Warwick 2011) | 코퍼스언어학 |
신나미 | 조교수 | 영문학박사(Rutgers University 2015) | 영미문학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02-21-01 | 영미문학 연구 (Studies in British &American Literature) | 2 | 기본이수영역 |
02-21-02 | 영어 교육론 (Principle of English Teaching) | 2 | 기본이수영역 |
02-21-03 | 영문법 연구 (Study on English Grammar) | 2 | 기본이수영역 |
02-22-01 |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06 | 영어교육실습 (Practicum) | 2 | |
02-22-07 | 영어구문론 연구 (Study on English Syntax) | 2 | 기본이수영역 |
02-22-21 | 영어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of English Teaching) | 2 | |
02-22-22 | 영미문학과 영상교육 (British &American Literature and Education of Screen) | 2 | |
02-22-23 | 영미문학과 영어교육 (British &American Literature and English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24 | 코퍼스영어학 (English Corpus Linguistics) | 2 | |
02-22-25 | 영미소설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nd American Novel) | 2 | |
02-22-26 | 영미시 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Poetry) | 2 | |
02-22-27 | 영미희곡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Drama) | 2 | |
02-22-28 | 영미시와 영어교육 (British &American Poetry and English Education) | 2 | |
02-22-29 | 영미희곡과 인성교육 (British &American Drama and Character Education) | 2 | |
02-22-30 | 영어음성학연구 (Research on English Phonetics)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1 | 컴퓨터보조영어교육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 2 | |
02-22-32 | 영어기능별지도 (Studies in Teaching English Language Skills) | 2 | |
02-22-33 | 영어작문 (English Composi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4 |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5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English &American Culture and English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6 | 연구방법론(Ressarch Methods) | 2 | |
02-33-01 | 영어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The Materials &Methods of Teaching English) | 2 |
6. 교과목 해설
-
- 02-21-01 영미문학 연구 (Studies in British &American Literature)
- 문학사조의 시기별로 문학사상, 기법, 주제 등이 비슷한 작품을 선택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특징을 연구함으로써 영미문학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
- 02-21-02 영어 교육론 (Principle of English Teaching)
- 영어과 교육의 목표, 교수요목, 학습이론 등에 대한 제반문제를 연구, 이를 기초로 수준별교육과정, 열린 교육 등에 적합한 교과과정 및 평가방안을 연구한다.
-
- 02-21-03 영문법연구 (Study on English Grammar)
- 영문법 연구의 역사적 변천과 현대영어의 구문구조를 형태론 및 의미론 측면에서연구한다.
-
- 02-22-01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 기초 영어회화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
- 02-22-06 영어교육실습 (Practicum)
- 학습한 교과내용을 현장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익힌다.
-
- 02-22-07 영어구문론 연구 (Study on English Syntax)
- 전통 및 구조문법 등에서 다루어온 구문론을 바탕으로 변형생성문법이론에 입각한영어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 02-22-21 영어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of English Teaching)
- 영어교육의 연구방법, 일반적인 논문 설계 방법 및 논문형식 등을 학습하고, 관련분야 논문을 검토ㆍ분석한 후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연구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
- 02-22-22 영미문학과 영상교육 (British &American Literature and Education of Screen)
- 영미문학과 영상매체가 교육전반에 미치는 의의와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연구한다.
-
- 02-22-23 영미문학과 영어교육 (British &American Literature and English Education)
- 영미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중심으로 교과현장에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한다.
-
- 02-22-24 코퍼스영어학 (English Corpus Linguistics)
- 코퍼스를 활용하여 영어와 영문학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강화하고, 실습을 통해 코퍼스의 다양한 응용을 탐구하고 논의한다.
-
- 02-22-25 영미소설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nd American Novel)
- 영국과 미국의 주요 소설을 읽고 특정한 논제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다.
-
- 02-22-26 영미시 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Poetry)
- 영미시의 대표적인 작가를 중심으로 특정한 논제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다.
-
- 02-22-27 영미희곡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Drama)
- 영미의 대표인 희곡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사상 및 작가의 특징에 관한 세미나를가진다.
-
- 02-22-28 영미시와 영어교육 (British &American Poetry and English Education)
- 영시를 올바르게 읽고 분석비평하는 능력을 배양, 중등교육 현장에서 지도 가능한 방법을모색한다.
-
- 02-22-29 영미희곡과 인성교육 (British &American Drama and Character Education)
- 영미 희곡작품을 통한 인성교육을 교육현장에 도입하는 방법을 추구한다.
-
- 02-22-30 영어음성학연구 (Research on English Phonetics)
- 자모음 분류ㆍ기술을 통하여 영어 음운의 체계를 연구하고 이를 응용, 한국인의 영어발음 문제를 조사ㆍ분석하고 수준별 발음지도법을 연구한다.
-
- 02-22-31 컴퓨터보조영어교육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 컴퓨터를 활용한 컴퓨터보조영어교육 이론과 다양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을 실습을 통해 탐구하고 응용한다.
-
- 02-22-32 영어기능별지도 (Studies in Teaching English Language Skills)
- 기본적인 4 기능 지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현장교육과 관련한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기존에 선행된 실험 연구들을 기초로 수준별 교육 과정을 개발한다.
-
- 02-22-33 영어작문 (English Composition)
-
작문능력의 기초를 마련해 준다. 기존에 익혀온 작문실력을 더욱 다져 이론과 실제로 교수한다. 기초를 바탕으로 '단락'이 무엇인지, 작문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떻게 작문을 해야 하는지를 실습을 통해 지도한다.
여러 가지 종류의 작문유형을 직접 써 보도록 하여 확임함과 동시에 점수화하여 작문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고 습관화시킨다. 수업을 통해 익힌 작문 능력을 더욱 발전시켜 영어다운 영어를 형식과 내용 면에서 학생 나름대로 가장 간략하게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
- 02-22-34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 단어나 문장에 집착하는 태도를 지양하고, 글 전체를 읽어 주제 밝히기에 주력하여 많은 분량의 글을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읽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난해한중급 이상의 문장을 스스로 독해하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독해력의 연마를 통하여장차 전공분야의 원서 독파를 위한 바탕을 마련한다.
-
- 02-22-35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English &American Culture and English Education)
- 영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중심으로 교과현장에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한다.
-
- 02-22-36 연구방법론 (Resarch Methods)
- 다양한 연구논문 정독과 도서관 및 인터넷 자료조사 활동 등을 통하여 리서치 방법과 기본 논문 작성방법 및 학위논문 작성방법 등을 연구한다.
-
- 02-33-01 영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The Materials &Methods of Teaching English)
- 영어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영어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영어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